“학문간 개방과 융합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연세대학교 과학기술융합대학 학장 조승연 교수입니다.
2021년 새롭게 출범한 과학기술융합대학은 물리 및 공학물리학, 화학 및 의화학, 환경에너지공학, 생명과학기술학, 패키징 및 물류학의 각 영역에서 과학•기술 간의 융합, 또는 학문간의 융합을 도모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교육 및 연구 설비를 갖추고 국가와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교육 사업들과 연구과제들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요즘 전 세계에서는 4차 산업의 뿌리라고 일컫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줄기를 통해 신성장 산업의 열매를 맺고자 하는 움직임도 크게 일어나고 있으며, 메타버스와 NFT 라는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은 기초 지식의 연마 없이 발전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기술적 창조는 인간에 대한 인문학적 심각한 성찰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학문간 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학기술융합대학은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력과 융합적 창의력을 겸비하고 인성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통하여, 국가의 미래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 및 연구 기관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과학기술융합대학은 훌륭한 교수진의 열정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을 토대로, 학생 여러분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과학기술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연세대학교 라는 멋진 캠퍼스와 플랫폼 안에서 성심으로 도울 것입니다. 미래를 위해 연세를 선택하여 연세인이 됨을 축하드리며, 하나님의 은혜가 여러분의 앞날에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과학기술융합대학장조 승 연
